새소식

  • home
  • 알림
  • 새소식

2023 박물관·미술관주간 뮤지엄꾹과 뮤궁뮤진에 참여합니다.

  • space*c


2023년 5월 3일부터 5월 28일까지 전국적으로 2023 박물관·미술관 주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리아나미술관은 2023 박물관·미술관 주간의 참여 기관으로 박미주간의 스탬프 투어인 "뮤지엄꾹"과 온라인 뮤지엄 여행인 "뮤궁뮤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1) 뮤지엄꾹

박미 주간 동안 코리아나미술관을 방문하시면 세 곳의 스팟에서 뮤지엄꾹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뮤지엄꾹의 QR코드는 이번 주간 동안 코리아나미술관과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에서 진행되는 《시간/물질: 생동하는 뮤지엄》의 전시장에 숨겨져 있답니다.

전시장 곳곳에 숨겨진 QR코드를 모아보고 뮤지엄꾹 스탬프 투어의 미션 참여를 통해 리워드를 수령하세요.




2023년 5월 18일 #세계박물관의날, 

코리아나미술관을 방문하여 "뮤지엄꾹" 이벤트에 참여해주시면

《시간/물질: 생동하는 뮤지엄》에 무료로 입장하실 수 있는 혜택을 드립니다. 




(2) 뮤궁뮤진

"뮤궁뮤진"은 코리아나미술관의 SNS를 통해서 매주 뮤궁뮤진한 미술관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인데요. 

박미주간 동안 코리아나미술관은 #박미주_굿즈 #박미주_난장 #박미주_뮤지엄 #박미주_공간 에 참여합니다.





#박미주_굿즈 



스페이스 씨 개관 20주년 기념 기획초대전인 《시간/물질: 생동하는 뮤지엄》은 국제적으로 활동 중인 #신미경 작가를 초청하여 스페이스 씨의 소장품과 함께 선보이는 전시인데요.

이번에 코리아나미술관코리아나 화장박물관을 함께 아우르며 총 네 개의 층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람객분들이 전시장을 더 친숙하게 감상하실 수 있도록 코리아나미술관 두 개의 층,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두 개의 층, 그리고 <화장실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총 다섯 개의 스탬프를 모으는 리플릿을 준비했는데요.

각 층을 방문하여 신미경 작품과 스페이스 씨의 소장품으로 제작된 스탬프를 모으고, 실제 작품과 비교해 보시면서 전시를 감상하시면 더 즐거운 시간이 되실 겁니다!

(5층에는 2개의 스탬프가 마련되어 있으니 마음에 드는 스탬프를 모아보세요~)




총 다섯 개의 스탬프를 모아 안내데스크로 오시면, 《시간/물질: 생동하는 뮤지엄》 도록의 응모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시 종료 후 총 10명을 추첨하여 도록을 보내 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박미주_난장


코리아나미술관은 #2023박미주간 을 맞아 전시와 연계한 이벤트 시간의 의미를 찾아서”를 준비했습니다. 


“나에게 시간이란 [        ]이다.”


여러분에게 시간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이번 전시에서 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 <화장실 프로젝트>는 관람객이 만지고 사용할 수 있는 🧼비누 조각입니다. 조각은 닳아 사라져 가지만, 동시에 관람객의 시간이 덧입혀져 그 흔적과 함께 완성되어 갑니다. 


미술관 *c-lab 자료실에는 <화장실 프로젝트>의 이러한 시간의 변화를 한눈에 만나볼 수 있는 아카이브 보드가 조성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촬영한 <화장실 프로젝트> 사진에 시간의 의미를 담아 보드를 함께 꾸며주세요!





💟이벤트 안내

참여기간: 23. 5. 9. 화. - 5. 28. 일

참여장소: 스페이스 씨 *c-lab 자료실 (B1)

당첨자 발표: 23. 5. 31. 수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분들 중 총 20분을 추첨하여 커피교환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참여한 사진은 아카이브 및 홍보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참여 방법

STEP 1. <화장실 프로젝트> 참여 & 사진 촬영

STEP 2. QR코드를 통해 공유 드라이브에 접속 -> 촬영한 사진 업로드 -> 스태프에게 출력 요청

STEP 3. “나에게 시간이란 _____”이다. 의 빈칸을 수기 또는 스티커로 채우고 방문날짜를 기입

STEP 4. 사진 뒷면에 [이름/이메일] 기입 후 보드에 부착 또는 SNS에 아래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 후 사진 개인소장

@coreanamuseum #박미주_난장 #나에게시간이란 #OO이다 #방문날짜 #화장실프로젝트




#박미주_뮤지엄



소장품은 뮤지엄의 정체성을 표상합니다.

스페이스 씨는 (주)코리아나화장품 창업자인 유상옥 회장의 소장품을 바탕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코리아나미술관은 2003년, 개관한 해에 50여 점의 백남준 소장품과 함께 동시대 작가를 초청해 기획한 전시

Hommage a Paik - 백남준 신화에 대한 5인의 해석을 펼쳤으며, 다음 해에는 한국의 근현대 미인도를 소개하는 《자인姿人》전을 선보였습니다.

소장품을 토대로 한 상반된 두 전시에서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를 비롯해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코리아나미술관만의 독보적인 정체성이 드러나는데요. 



이와 같이 경계를 아우르는 미술관의 태도는 “전통문화와 예술, 자연의 아름다움이 함께하는 도시 공간”이라는

유상옥 의 스페이스 씨 설립 취지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는 근현대 소장 회화 및 전통 유물과 동시대 미술품을 함께 엮어 소개하는

《호랑이는 살아있다》(2020), 《나의 꽃은 가깝고 낯설다》(2021) 등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그 정신을 이어가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전시 《시간/물질: 생동하는 뮤지엄》에서도 신미경 작가의 작품과 어우러진 코리아나미술관과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의 소장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수집 활동을 펼쳐 온 개인에서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고 동시대 담론을 연구하는 기관을 형성해 온 유상옥 회장에게

'수집'은 개인의 취미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문화 경영'으로 이어져 왔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한 가치를 지닙니다.



특별히, 이러한 문화 경영은 내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유물 기증을 비롯해

《자인-동서양의 근·현대 미인도》와 같은 대표 소장품 기획전을 국내 여러 도시에서 선보이고,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해외 전시를 성황리에 개최하며 문화 나눔과 사회 환원을 이어오고 있어 더욱 의미 있게 여겨집니다.



#박미주_난장


코리아나미술관은 #2023박미주간 을 맞아 지난 5월 9일부터 전시 연계 해시태그 이벤트 “시간의 의미를 찾아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여러분의 시간의 의미가 담긴 <화장실 프로젝트> 사진으로 아카이브 보드가 가득 채워지고 있는데요. 이벤트는 이번주까지만 진행되오니, 전시 관람과 함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다른 참여자들의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벤트 기간 전에 이미 방문하셨던 분들은 <화장실 프로젝트> 사진을 업로드했던 피드에 해시태그를 추가로 달아주시거나, 촬영했던 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피드 또는 스토리에 새롭게 올리면 이벤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벤트 안내

참여기간: 23. 5. 9. 화. - 5. 28. 일

참여장소: 스페이스 씨 *c-lab 자료실 (B1)

당첨자 발표: 23. 5. 31. 수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분들 중 총 20분을 추첨하여 커피교환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참여한 사진은 아카이브 및 홍보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참여 방법

📌온/오프라인 공통

🔸 촬영한 사진을 아래 해시태그와 함께 SNS 피드나 스토리에 업로드

@coreanamuseum #박미주_난장 #나에게시간이란 #OO이다 #방문날짜 #화장실프로젝트

🔸이벤트 기간 이전 참여자는 기존 촬영한 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새롭게 업로드 또는 기존에 올린 피드에 해시태그를 추가

📌오프라인 참여

STEP 1️⃣ <화장실 프로젝트> 참여 & 사진 촬영

STEP 2️⃣ 비치된 포토 프린트를 이용해 사진 출력

STEP 3️⃣ “나에게 시간이란 _____”이다. 의 빈칸을 수기 또는 스티커로 채우고 방문날짜를 기입

STEP 4️⃣ SNS에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 후 사진 개인소장 또는 보드에 부착



2023 박물관·미술관 주간

2023. 5. 3 - 5. 28



앞으로 공유되는 온라인 뮤지엄 여행 #뮤궁뮤진 을 통해 2023 박물관·미술관주간을 더 다양하게 즐겨보시기를 바랍니다!

top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소장품 테마전 29

<신발, 차림의 완성>

2024. 9. 5. - 2025. 2. 28.

*전시 관람은 사전 예약으로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전시 예약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