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b 2.0 자료실
*c-lab 2.0 자료실(resource room)은 2018년 “감각±”를 바탕으로 *c-lab 2.0이 약 8개월 동안 진행됨에 따라 콘텐츠 또한 가감(+/-)되어 유기적으로 진화하는 가변적 형태의 자료실입니다. 그동안 space*c(코리아나미술관·화장박물관)에서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조명해 온 주제 ‘신체’에 대한 담론의 연장선 상에 있는 주제 ‘감각’의 맥락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c-lab 2.0의 과정을 수동적으로 기록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논의를 다루는 자료들의 구성 안에서 보다 능동적으로 새로운 담화를 생성해내고, 역동적으로 그 과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자료는 [전시], [*c-lab 2.0], [키워드]를 중심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자료실을 이용하는 관람객은 자료를 열람하면서 찾게 되는 연결고리를 제시된 분류 코드를 바탕으로 직접 라벨링 하거나 새로운 분류 기준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감각’의 다양한 층위 간 공유 지점을 지속적으로 매핑해 나가고자 하며, 때문에 *c-lab 2.0 자료실은 완성되지 않은, 시작과 끝이 다른,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열린 형태의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 문서, 이미지, 사운드, 영상 등 ‘감각’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을 신체의 감각을 활용하여 지식을 습득하는 행위로 연결하여 활자를 통해 주제에 대한 이성적 접근뿐 아니라 보다 ‘감각적’인 방식으로 ‘감각’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c-lab 2.0 자료실의 공간 구성은 프로젝트 참여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됩니다. 코리아나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도서자료로 구성된 지하 1층 c-lab의 공간적 맥락과 감각적 경험을 연계한 강호연 작가의 프로젝트 《De-ideation》 전시를 시작으로, *c-lab 2.0이 진행됨에 따라 프로젝트 참여자와의 연계 및 프로그램 내용을 바탕으로 공간과 콘텐츠의 구성이 변화될 예정입니다. *c-lab 2.0을 둘러싼 과거의 맥락, 현재의 기록, 미래의 과정이 공존하는 공간에서 ‘감각’을 향한 의미 있는 탐색의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주제 관련 도서
분류 | 제목 | 발행처 | 연도 |
space*c 전시도록 | 오버 더 레인보우 – 그 너머를 보다 | 코리아나미술관 | 2004 |
이윰 – 감각의 정화 | 코리아나미술관 | 2005 | |
쉘 위 스멜? | 코리아나미술관 | 2007 | |
소장품 테마전4:향-오감만족 |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 2007 | |
울트라 스킨 | 코리아나미술관 | 2009 | |
신기관 | 코리아나미술관 | 2010 | |
예술가의 신체 | 코리아나미술관 | 2010 | |
쇼 미 유어 헤어 | 코리아나미술관 | 2011 | |
리경 –more Light | 코리아나미술관 | 2012 | |
뮌 – 기억극장 | 코리아나미술관 | 2014 | |
더 보이스 | 코리아나미술관 | 2017 |
분류 | 제목 | 저자 | 발행처 | 연도 |
국내 도서 | 감각, 착각, 환각 | 최낙언 | 예문당 | 2014 |
감각의 논리 | 질 들뢰즈 | 민음사 | 2008 | |
감각의 매혹: 내 안의 잠재력을 불러내는 창조성의 열쇠 | 박종성 | 에코의서재 | 2008 | |
감각의 미래 | 카라 플라토니 | 흐름출판 | 2017 | |
감각의 미술관 | 이지은 | 이봄 | 2012 | |
감각의 박물학 | 다이앤 애커먼 | 작가정신 | 2007 | |
감각의 역사 | 마크 스미스 | SUBOOK | 2010 | |
기계가 된 몸과 현대 건축의 탄생 | 임석재 | 인물과사상사 | 2012 | |
냄새(제본판) | 송인갑 | 청어와 삐삐 | 2000 | |
냄새란 무엇인가? | 피에르 라즐로 | 민음IN | 2006 | |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 슬라보예 지젝 | 한문화 | 2005 | |
모렐의 발명 | 아돌포 비오이 카사레스 | 민음사 | 2008 | |
몸의 미학: 신체미학 솜에스테틱스 | 리처드 슈스터만 | 북코리아 | 2013 | |
미디어의 이해(인간의 확장) | 마셜 매클루언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1 |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모리스 메를로 퐁티 | 동문선
| 2004 | |
보이스오디세이 | 김형태 | 북로드 | 2007 | |
센세이션: 결심을 조롱하는 감각의 비밀 | 살마 로벨 | 시공사 | 2014 | |
신체와 목소리 | 시어도르 다이먼 | 예솔 | 2014 | |
인간의 모든 감각 | 최현석 | 서해문집 | 2009 | |
지각의 현상학 | 모리스 메를로 퐁티 | 문학과지성사 | 2002 | |
피부자아 | 디디에 앙지외 | 인간희극 | 2008 | |
향, 향수이야기 | 향을 사랑하는 사람들 | 한송 | 1999 | |
향수, The story of perfume | 송인갑 | 한길사 | 2004 | |
국외 도서 | Empire of the Senses: The Sensual Culture Reader | David Howes | Berg Publishers | 2004 |
Experience: Culture, Cognition, and the Common Sense | Caroline A. Jones | The MIT Press | 2016 | |
Performing the Archive | Simone Osthoff | Atropos Press | 2009 | |
Sensorium: Embodied Experience, Technology, and Contemporary Art | Caroline A. Jones | The MIT Press | 2006 | |
The Multisensory Museum | Edited by Nina Levent, Alvaro Pascual-Leone | Rowman & Littlefield | 2014 | |
The Senses in Performance | Sally Banes, Andre Lepecki | Routledge | 2012 |
자료실 영상 & 사진
*c-lab 2.0 자료실 x 강호연 기록 영상
*c-lab 2.0 자료실 운영기간
상반기: 2018. 5. 25. ~ 6. 16.
하반기: 2018. 8. 24. ~ 10.
※ 코리아나미술관 기획전시가 진행되지 않는 기간에는 예약제로 무료 운영됩니다.
예약제 운영기간: 2018. 6. 18. ~ 8. 22. (운영시간: 2 - 6pm)
※ 6 – 7월 중 *c-lab 2.0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일자에는 정상 운영됩니다.
문의: 코리아나미술관 *c-lab팀 02-547-9177│info@spacec.co.kr